한국 |
일본 |
중국 |
프로그램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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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 (Sungkyunkwan University) |
오카야마대 (Okayama University) |
지린대 (Jilin University) |
고전학과 인문학 소양에 기반한 동아시아 핵심 인재 양성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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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
대상 : 학부생/대학원생
강의 내용 : 아래의 도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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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학과 인문학 소양에 기반한 동아시아 핵심 인재 양성 프로그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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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독창성 | 동아시아 고전학에 기반을 두어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비전과 지식을 갖춤으로써, 한일중의 학술연구ㆍ문화사회적 협력 등 각종 분양에서 미래를 선도할 전문인재 및 전문연구자를 양성한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 공동성’의 모색은 물론 ‘상생과 협력의 동아시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동아시아의 고등교육 공동체’ 형성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 | |
한일중 3개 대학 비전 및 신뢰구축 | 성균관대ㆍ오카야마대학ㆍ지린대학은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발전시켜왔다. 구체적으로 본 컨소시엄은 1) 석사ㆍ박사 복수학위 프로그램 2) 학점인정이 가능한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 3) 학내 스태프의 교류를 통한 학점인정 협력 프로그램 및 공동 강의 등을 실행해왔다. 매년 실무진 회의를 통하여 자체평가 제도도 확립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발전적 전략 및 과제를 모색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본 컨소시엄은 다양한 토의와 모니터링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 |
<프로그램 실현을 위한 4대 실행과제> | ||
[1] | 동아시아 글로벌 교양교육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 | 오카야마대의 썸머스쿨ㆍ단기어학연수ㆍ한중워크숍ㆍ공통교과서편찬ㆍ공통선강의, 성균관대학교의 언어문화공동체ㆍ고전학전공 관련 현장학습ㆍ석학 특별강의 등을 ‘동아시아 글로벌 교양교육 체계’로 발전시킨다. |
[2] | 동아시아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지식교육 실행 | 학생포럼ㆍ지역 컨퍼런스ㆍ지역 캠퍼스 등 실제 지역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현장밀착형 수업과 동아시아의 공통 이슈를 설정하여 상호 이해에 기반을 둔 상생의 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간다. 이는 예컨대 ‘다문화 세미나’ 등과 같은 실험적인 형태의 수업을 통해서 수행될 것이다. 동아시아의 현안문제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어학문화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서울 및 인근의 고전학 관련 공공기관ㆍ박물관ㆍ미술관 등의 문화기관, 역사ㆍ문화유적 등을 견학하고 동아시아 3개국의 관점에서 토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3] | 프로그램 유지 발전을 위한 장치 마련 | 기존의 복수학위를 공동학위로 발전시키는 방안, 그리고 학부 단위로도 확대시키는 방안을 모색ㆍ추진한다. 이를 위해 세 대학은 학생교류ㆍ학위수여ㆍ교과과정 등에서 협력을 모색 중이다.(예컨대 오카야마대학과 중국 동북지역 대학 간의 교환프로그램인 O-NECUS). 또한 학부 단위의 복수학위 과정 추진을 모색하고 있다. 지속적인 학생교류의 지지기반이 될 ‘CAMPUS Asia 학생클럽’과 ‘동창회조직’(alumni association) 등이 준비되고 있다. |
[4] | 동아시아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하고 지속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산학연(産學硏) 인재 양성 | 이 프로그램의 독창성은 학생들의 역량을 동아시아 핵심인재로 발전시키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다(多)언어능력을 배양할 것이며, 동아시아 각국의 관습ㆍ문화ㆍ사유방식 및 전통사상에 대한 이해 등 리더가 구비해야 할 다양한 전문성을 겸비하게 될 것이다. 본 컨소시엄은 학생들이 동아시아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이동성을 강화하고 학점인정을 용이케 하며 나아가 복수학위취득을 장려하고자 한다. |
<한일중 대학 협력방안> | ||
동아시아 삼국 대학의 협력을 바탕으로 다음의 방안을 실행하고자 한다. ① 동아시아 삼국에 공통되는 사회ㆍ경제 이슈에 초점을 맞춘 썸머스쿨의 연례적 개최. ②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적 관점에서의 국제적 평가. ③ 각국의 학술기관ㆍ기업ㆍ지역공공기관과 연계된 지역 컨퍼런스(regional conference) 개최. ④ 세 국가 사이의 학술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한 국제컨퍼런스 개최. ⑤ 학점교류, 복수ㆍ공동학위 체계유지를 위한 사업단 관계자 회담 정기적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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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기대 효과 > |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동아시아 핵심 인재’로서 국제적인 비전, 의사소통 기술, 동아시아 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책임감을 갖추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동아시아의 공통가치를 공유하는 리더로서 다양한 기관에서 활약하게 될 것이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배양한 동아시아 관점, 고전학의 학문적 기초, 국제성, 사회성은 ‘동아시아 공동가치 창출’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고전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에서 경험한 동아시아 사회의 현상을 보다 개념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동아시아 지역사회 등 동아시아 전반에 대한 상호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비전을 갖추어 양성된 학생들은 장래 각자의 위치에서 동아시아 상호 협력문제와 여러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파견국가 | 중국 | 일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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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금 (학생체제비) |
매월 2,500위안 | 매월 80,000엔 |
기숙사비 | 대학 상호 면제 | 대학 상호 면제 (공과금 학생 부담) |
등록금 | 대학 상호 면제 | 대학 상호 면제 |
언어교육 지원 | 파견전 2개월간 <어학 집중 강좌> 지원 지린대 중국어 강좌 지원 | 파견전 2개월간 <어학 집중 강좌> 지원 오카야마대 일본어 강좌 지원 |
구분 | 한국(성균관대학교) | 일본(오카야마대학교) | 중국(지린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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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교류 프로그램 1 (어학연수) |
여름방학 단기어학연수 3주 (오카야마대만 수용, 12명) |
단기어학연수 겨울 3주윈터스쿨 (1주,8명 정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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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교류 프로그램 2 (집중강의) |
Intenational Summer Program(ISS) (25일내외, 현재 장기수용자만 참가) |
윈터스쿨 (1주, 8명 정원) |
썸머스쿨 (2주, 8명 정원) |
단기교류 프로그램 3 | 한중워크숍 수용 (5일) | 한중워크숍 파견 (10일, 10-20명 내외) |
한중 워크숍 수용 (5일 |
학기교환 프로그램 | 장기파견 (반년 혹은 1년) |
장기파견 (반년 혹은 1년) |
장기파견 (반년 혹은 1년) |
복수학위 프로그램 | 석사과정 복수학위 (1년 파견/수용) |
석사과정 복수학위 (1년 파견/수용) |
석사과정 복수학위 (1년 파견/수용) |
구분 | 한국(성균관대학교) | 일본(오카야마대학교) | 중국(지린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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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학점 | 120 학점 (문과대학 기준) | 124 單位 이상 (의,치,약학부 제외) | 180 學分 이상 (문학원) |
졸업학점 세부사항 | 1시간=60분 15주*3시간=3학점 (기말시험 주는 제외) |
15시간∼30시간까지의 범위에서 각학부가 정하는 시간의 수업으로 1단위로 한다. | 1학시(45분)*18=1학분 |
파견 대학의 취득학점 인정 | 1)타대학 취득학점은 졸업학점 1/2 범위내에서 인정 2) 해당학생이 소속 학과장 과 상담후 에 성적서와 함께 신청조서를 제출하여 인정됨. 3) 전공/교양과목 학점인정 및 학점수 등은 소속 학과장 재량 |
1)해당학생이 학부장에게 신청하여 교수회의에서 인정받아야 함. 2)수업과목 성적, 수업내용, 수업시간수(15H=1단위)으로 단위 인정여부 및 단위수를 심의한다. |
1) 학과장과 상담하고 단과대학 부학장의 사인 필요 2) 선택과목으로만 인정 3) 과목명은 길림대학의 유사과목으로 변환하여 등록됨. |
기타 | 상대평가 원칙 | - | - |